자격증 규정 안내 > 자격증 규정안내

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규정 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15-06-15 13:40
조회
2,812회
댓글
0건

본문

[자격증 관리 규정 안내]

자격증 관리 규정 안내

자격증 종류 발급 증명서 비행 한계
2인승 체험 비행 증명서발급 2인승 비행 조종사와 비행할 수 있다.
일일체험비행 증명서발급 지도자 이상의 감독하에 연습비행 할 수 있다.
기초체험과정 수료증발급 지도자 이상의 감독하에 연습비행 할 수 있다.
기초 과정 수료증발급 지도자 이상의 감독하에 연습비행 할 수 있다.
연습 조종사
(Orange - Pilot)
자격증발급 지도자 이상의 감독하에 연습비행 할 수 있다.
조종사
(Pilot)
자격증발급 모든 활공자에서 본인의 판단에 따라 비행할 수 있으며 경기에 참가 할 수 있다. 단, 지도자 이상의 기상 판단에 따른 비행금지 결정이 있으면 이를 따라야 한다.
전문 조종사
(Advance Pilot)
자격증발급 모든 활공자에서 본인의 판단에 따라 비행할 수 있으며 경기에 참가 할 수 있다. 단, 지도자 이상의 기상 판단에 따른 비행금지 결정이 있으면 이를 따라야 한다.
2인승 조종사
(Tandem Pilot)
자격증발급 모든 활공자에서 본인의 판단에 따라 비행할 수 있으며 경기에 참가 할 수 있다. 단, 지도자 이상의 기상 판단에 따른 비행금지 결정이 있으면 이를 따라야 한다.
지도자
(Instructor)
자격증발급 비행규정에 의한 기상판단을 하여 비행금지 결정을 할 수 있으며, 연습 조종사 및 조종사 자격 심사 및 발급 또는 발급 추천을 할 수 있다.
수석 지도자
(Head Instructor)
자격증발급 지도자 의 비행 한계와 동일하며, 연습 조종사 및 조종사 자격 심사 및 발급 이 가능하고, 지도자 자격 심사 및 발급 추천을 할 수 있다.

종목별 자격증별 자격 기준 및 필수 이수항목 안내

종류 구분 비행한계
2인승 체험 비행 체험 1회 비행
일일체험비행 체험 1일 지상훈련 및 30m 1회 비행
기초체험과정
(4일 과정)
자격기준 협회 공인 스쿨이 실시 하는 기초 체험 과정을 이수 한자
14세 이상인자(18세 이하 부모동의서 필요)
필수이수 과목이론 법규, 기상학, 비행장비, 항공역학, 비행기술 5개 과목에서45분 수업 기준으로 2시간 강의를 포함한다.
필수이수 과목실습 필수 실습 과제는 비행 스쿨장의 감독 과 조정하에 다음 사항과 같이 교육을 실시한다.

1. 비행준비 지상 연습 : 장비취급 과 점검, 이륙 전 점검, 출발 5점 점검 지상에서 안전한 패러글라이더의 취급을 위해 올리기, 달리기, 조종 및 착륙 연습
2. 훈련비행 : 40m 훈련장에서 10회 의 단독 연습 비행 과 교육 계획에 따른 비행 연습
3. 저고도 비행 : 지도자 와 2인승 비행을 포함 한 4회 비행 (400m 이하)
연습조종사 과정 이론 교육 과목
법규 장비
비행규칙
일반 교통 규칙
기상학 저기압 지역과 진행
저기압 과 고기압의 흐름
역동적, 열적 난류
기상 예보와 추가 정보
비행장비 개인장비
항공역학 글라이더의 속도 범위
날개와 프로파일
회전 과 축
비행기술 후방 출발
특별한 착륙 상황
연습조종사 과정 실습 교육 과목
하네스 조종
낙하산 산개 가상훈련
활공장 이.착륙장 설명에 따른 간단한 비행계획
후방 출발의 다양한 국면
경사지에서의 후방 출발 (비디오 및 사진 분석)
브레이크를 이용한 속도 조절 (최대활공, 최소 침하)
360도 선회
적극적인 체중이동에 의한 선회
적극적인 조종 연습(초보적 피칭)
적극적인 조종 연습 (초보적 롤링)
35초 간의 8자 비행
반대쪽 브레이크 잡고 1줄 사용하여 접기
귀접기(체중이동을 이용한 좌우 회전)
U자형 선회접근 (대기지점, 배풍구간, 측풍구간, 최종접근 구간)
S자형 선회 접근
다양한 풍속 하에서 50m X 50m 이내 착륙
뒷 라이저를 이용한 조종
Spiral - dive (1-1-1)
그라운드 핸들링 (게임)
반대쪽 브레이크 잡고 1줄로 접은 다음 반대로 회전
Over-pulling법을 이용한 착륙
기초 과정
(6일 과정)
자격기준 기초 체험 과정 과 동일(18세 이하 부모동의서 필요)
필수이수 과목이론 기초 체험 과정 과 동일
필수이수과목실습 기초 체험 과정 과 동일 하며, 기초과정 실습 교육에서 후방이륙 과 그라운드 핸들링 이 추가 된다.
연습 조종사
(Orange - Pilot)
자격기준 협회 공인 스쿨이 실시하는 기초 과정을 이수 한 자
14세 이상 인자(18세 이상 부모동의서 필요)
교육과정 안내 지도자 자격 이상의 감독 하에서만 고공 비행을 연습 할 수 있는 자격으로서 비행 스쿨의 교육 계획에 의해 300m 이상의 고도 차가 나는 지역 (적어도 360도의 회전이 가능한)에서 최소 30회의 비행을 실시 하여야 한다. 이때, 최조 5회의 비행까지는 비행 스쿨의 연건에 따라 2인승 비행으로 수행되어 질 수 있다. 이 과정에슨 다음과 같은 교육 과정이 포함 되어야 한다.
필수이수 과목이론 법규, 기상학, 비행장비, 항공역학, 비행기술 분야에서 최소한 45분 수업기준으로 2시간의 이론강의가 포함되어야 한다.
필수이수과목실습 지정실습 과제는 다음 사항과 같으며, 각 비행 스쿨에서는 비행 스쿨장 의 감독 및 조정하에 교육을 실시 하여야 한다.

1. 출발 준비 : 착용 장비에 대한 사용과 조정법 숙지, 자신의 체형에 맞게 조절, 낙하산 사용에 대한 가상 훈련, 지도자의 출발 장소 와 활공 지역에 대한 설명에 따른 간단한 비행 계획
2. 출발 : 경사진 출발 장소에서의 후방 출발 기술과 이에 대한 비디오 및 사진 분석
3. 비행 : 브레이크로 속도 조절하여 최대 활공과 최소 침하율 상태에서 직선 비행 유지, 기체의 안정성 이해를 위한 피칭 과 롤링 조작, 35초간의 8자 회전, 반대쪽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에서1줄을 이용하여 기체를 접은 다음 놓기, 귀접기 상태에서 체중 이동을 이용한 좌우 회전
4. 착륙 : U자, S 자형 선회 접근, 다양한 풍속 상황에서 50m X 50m 이내에 착륙.
5. 추가 교육 내용 : 뒷라이저를 이용한 조종, Spiral - dive(1-1-1), 비행 중 접힘 상태를 가상하여1줄을 이용해 접은 다음 반대 방향으로 회전, Over-pulling 법 을 이용한 착륙.
연습조종사 과정 이론 교육 과목
법규 장비
비행규칙
일반 교통 규칙
기상학 저기압 지역과 진행
저기압 과 고기압의 흐름
역동적, 열적 난류
기상 예보와 추가 정보
비행장비 개인장비
항공역학 글라이더의 속도 범위
날개와 프로파일
회전 과 축
비행기술 후방 출발
특별한 착륙 상황
연습조종사 과정 실습 교육 과목
하네스 조종
낙하산 산개 가상훈련
활공장 이.착륙장 설명에 따른 간단한 비행계획
후방 출발의 다양한 국면
경사지에서의 후방 출발 (비디오 및 사진 분석)
브레이크를 이용한 속도 조절 (최대활공, 최소 침하)
360도 선회
적극적인 체중이동에 의한 선회
적극적인 조종 연습(초보적 피칭)
적극적인 조종 연습 (초보적 롤링)
35초 간의 8자 비행
반대쪽 브레이크 잡고 1줄 사용하여 접기
귀접기(체중이동을 이용한 좌우 회전)
U자형 선회접근 (대기지점, 배풍구간, 측풍구간, 최종접근 구간)
S자형 선회 접근
다양한 풍속 하에서 50m X 50m 이내 착륙
뒷 라이저를 이용한 조종
Spiral - dive (1-1-1)
그라운드 핸들링 (게임)
반대쪽 브레이크 잡고 1줄로 접은 다음 반대로 회전
Over-pulling법을 이용한 착륙
조종사
(Pilot)
자격기준 만 14세 이상인자
연습조종사 자격 취득 후 100회 이상 비행한 자
연습조종사 자격 취득 후 30시간 이상 비행한 자
(18세 이하 부모동의서 필요)
교육과정 안내 조종사 자격은 장거리(X-C)비행을 제외한 자유로운 비행에 대한 자격이 부여된다. 이 자격은 기한에 대한 제한 없이 교부되며, 자격 심사를 위해서는 연습 조종사 자격을 취득한 후 최소 1년 이상의 기간과 300m 이상의 고도 차이가 나는 서로 다른 5개 지역에서 최소 30회의 단독 고공 비행이 요구된다. 이는 활공장에서 교육계획에 입각한 비행연습과 이륙장에서 500m 이상의 고도 차이를 확보한 비행(써멀비행)이 최소 10회 이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국제적인 조종사 자격 등급인 Parapro 4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총20시간의 비행시간 중 사면상승 비행 과 열기류(써멀비행)를 이용한 비행 시간이 각각 최소 5시간씩 포함되어야 한다.
필수이수 과목이론 전문 분야에서 최소한 45분 수업 기준으로 5시간의 이론 강의가 포함되어야 한다. 법규, 기상학,비행장비,항공역학, 비행기술
필수이수과목실습 지정 실습 과제는 다음과 같으며 각 비행스쿨에서는 비행 스쿨장의 감독 및 조정 하에서 교육을 실시 하여야 한다.

1. 출발준비 : 출발 장소의 선택, 비행지역에 따른 계획
2. 그라운드 핸들링 : 다양한 후방 이륙법, D라이저로 조종
3. 이륙 : 다양한 바람 조건과 장소에서의 출발 기술, 45도 정도까지의 측풍 출발 (캐노피를 출발 방향으로 비스듬히 두기), 출발중단의 연습, 한쪽이 접힌 상태에서 기체를 끌어 올리기,후방출발
4. 비행 : 브레이크와 가속장치를 이용한 속도조절, 뒷라이저로 조종, 다양한 각도와 속도로 회전 강한 피칭과 롤링에서 의식적인 정지, 28초간의 8자 회전, 반대쪽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에서 2줄을 이용하여 기체를 접은 다음 놓기 그리고 직선비행유지, 귀접기 상태로 가속장치 사용중 체중 이동을 이용한 좌우 90도 회전, 사면 상승풍에 의한 상승, 열기류를 이용한 고도 200m 이상의 상승 5회
5. 착륙 : U자 , S자 ,8자형 접근, 다양한 풍속 상황에서 30m x 30m 이내에 Flaring, Over-pulling 법 으로 착륙
6. 기타 : 수목상 착륙시 하강법, 기체 회수법
7. 추가 교육 : B-stall, Spiral - dive(1-2-1)
조종사 과정 이론 교육 과목
법규 공역
패러글라이딩의 특수성
보험
기상학 사면 상승풍과 벤츄리 효과
산악 국지풍
써멀 형성과 과정
뇌우
구름과 기상 예보
비행장비 낙하산
항공역학 저항
선회
글라이더의 특성, 크기
비행기술 극한 비행 상황
긴급 하강법
조종사 과정 실습 교육 과목
이.착륙장, 비행지역 선택에 따른 비행 계획
다양한 후방 출발법
다양한 바람 조건과 장소에서 출발
45도 측픙(출발방향에 비스듬히 두기)에서 출발
출발 중단의 연습
한쪽 접힌 상태에서 기체 끌어 올리기
후방 이륙
브레이크와 가속장치를 이용한 속도 조절
다양한 각도와 속도로 회전
강한 피칭,롤링에서 의식적인 정지
28초 간의 8자 비행
반대쪽 브레이크잡고 2줄 사용하여 접은 상태로 직선 유지
귀접기 상태로 가속장치 사용 중 체중이동 이용 좌우 90도 회전
사면 상승풍을 이용한 상승
열기류를 이용한 고도 200m 이상의 상승 5회
U자형 선회 접근 (대기, 배풍, 측풍, 최종 접근)
S자형,8자형 선회 접근
다양한 풍속 하에서 30x30m 이내 착륙
Over-pulling법을 이용한 착륙
수목상 착륙시 하강법
기체 회수법
B-stall
Spiral-dive(1-2-1)
전문 조종사
(Advance Pilot)
자격기준 만 18세 이상 인 자
조종사 자격 취득후 총 30시간 이상 비행 및
장거리 (20km 이상) 5회 이상 비행 기록 (GPS 상으로 ) 증명 확인서 제출
(18세 이하 부모동의서 필요)
교육과정 안내 전문조종사 자격은 조종사 자격을 장거리비행 자격으로 확대한 것으로 장거리 비행 방식의 각종 국내, 외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이 자격은 기한에 대한 제한은 없으나 국제대회 출전을 위한 Sporting License로 교부될 경우 매년 FAI의 실을 부착하여야 한다.
자격 심사를 위해서는 조종사 자격 취득 후 고도 차이에 상관없이 실습 교육 내용을 포함하고 최소한 총 20회, 30시간,200km (온라인 콘테스트 방식 의 누적합계 거리)의 단독 장거리 비행경력이 요구된다. 이 때 사면 상승만을 이용한 비행이 아닌 다양한 상승을 이용한 장거리(각각 최소 20km 이상) 비행이 5회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필수이수 과목이론 전문 분야에서 최소한 45분 수업 기준으로 13시간의 이론 강의가 포함되어야 한다.
기상학, 비행기술(특수 상황에서의 비행 기능 및 자세), 항법(지도 사용한 비행 계획,GPS 및 분석 프로그램 사용법)
필수이수과목실습 지정 실습 과제는 다음과 같으며 각 비행스쿨에서의 비행 스쿨장의 감독 및 조정하에서 장거리 비행 지도조종사가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1. 출발준비 : 비행지역에 따른 독자적인 비행 계획 수립
2. 그라운드 핸들링 : 기체 접기의 시쿨레이션 과 다양한 조종
3. 이륙 : 다양한 바람 조건과 장소에서의 출발 기술, 90도 정도까지의 측풍에서 전. 후방 출발 (바람 방향에 캐노피를 옆으로 두기 ), 한쪽이 접힌 상태에서 기체를 후방으로 끌어 올리기
4. 비행 : 다양한 조건에서 가속장치를 이용한 속도조절 과 브레이크를 이용해 실속 속도에 근접한 상태로 직선 비행, 적극적인 피칭 과 롤링을 하여 슈팅이나 접힘을 유발하고 이를 즉각적이고 의식적으로 정지, 24초간의 8자 회전, 반대쪽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에서 50%까지 기체를 접은 다음 진로를 유지, B-stall 또는 Spiral-dive(1-3-1)중 택1, 슬로프 부근에서 360도 회전, 운저까지 열기류를 이용하여 상승하고 다른 열기류로 변경하여 상승, 열기류를 이용하여 상승 후 계곡을 횡단하고 다시 상승
5. 착륙 : 귀접기 상태로 접근, 모든 풍속과 착륙장 상태에서 반경10m 이내에 정밀착륙,Flaring, Over-pulling, Pendulum착륙법,긴급착륙, 탑랜딩
5. 기타 : 낙하산 산개 체육관 연습
6. 추가교육 : B-stall, Spiral-dive(1-3-1),반대쪽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에서 50%까지 기체를 접은 다음 다른 쪽으로 회전, 스피드 시스템 사용 중 2줄로 접기
전문조종사 과정 이론 교육 과목
기상학 X-C 방법
써멀 비행 과 X-C 의 위험성
비행기술 극한 비행 상황
긴급 하강법
비행 속도의 조절
항법 지도를 사용한 비행 계획
GPS 분석 프로그램 사용법
전문조종사 과정 실습 교육 과목
비행 지역 선정과 독자적인 비행 계획
다양한 바람 조건과 장소에서 출발
90도 측풍(바람방향에 옆으로 두기)에서 출발
한쪽이 접힌 상태에서 기체를 후방으로 끌어 올리기
다양한 조건에서 가속장치로 속도 조절
실속 속도 근접 직선 비행
적극적인 피칭으로 슈팅 유발 후 즉각적 이며 의식적 정지
적극적인 롤링으로 접힘 유발 후 즉각적 이며 의식적 정지
24초 간의 8자 비행
반대쪽 브레이크 잡고 50%까지 접은 다음 진로 유지
B-stall 과 Spiral (1-3-1)
슬로프 부근에서 360도 회전
운저까지 열기류 상승 후 다른 열기류로 변경 재상승
열기류 상승하여 계곡 횡단 후 재상승
귀접기 상태로 접근
모든 풍속과 착륙장 상태에서 반경 10m 원내 착륙
Pendulum법을 이용한 착륙
긴급착륙
낙하산 산개 체육관 연습
반대쪽 브레이크 잡고 50%까지 접은 다음 반대회전
스피드 시스템 사용중 2줄로 접기
2인승 조종사
(Tandem Pilot)
자격기준 만 18세 이상 인 자
연습 조종사 자격증 소지자 이며, 2인승 개인 기체 소지자
순수하게 즐기기 위한 자
(18세 이하 부모동의서 필요)
교육과정 안내 2인승 조종사 자격은 2인승 패러글라이더를 사용하여 즐기기 위한 자격이다.
50회 이상의 2인승 비행 기록을 필요로 하며, 최초의 5회는 지도자 이상의 조종사가 조종하고 교육생이 탑승한 상태에서 비행을 실시하며, 이후 지도자 이상의 조종사가 동승자로 탑승한 상태에서 10회의 비행을 하여 이상이 없을 경우 패러글라이딩 조종사급 이상 의 자격을 소지한 자와의 비행을 허가할 수 있다. 이 때 이러한 동승자로 한 35회의 비행에서 사고가 없음이 확인되어야 자격증 발급을 위한 평가를 신청할 수 있다. 실기 평가를 거친 후 발급되는 자격은 무기한으로 교부 된다.
필수이수 과목이론 다음과 같은 전문분야에서 45분 수업 기준으로 최소한 4시간 포함해야 한다. 법규,비행 장비, 비행 기술 (특수 상황에서의 비행 기술과 자세 포함), 탑승자 보호
필수이수과목실습 지정 실습 과제는 다음 과 같으며 각 비행스쿨에서는 비행스쿨장의 감독 및 조정하에서 지도조종사가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1. 출발 준비 : 비행지역에 따른 독자적인 비행계획 수립
2. 그라운드 핸들링 : 후방이륙
3. 이륙 : 45도 정도까지의 측풍에서 전, 후방 출발 (캐노피를 바람방향에 비스듬히 두기)
4. 비행 : 다양한 조건에서 브레이크를 이용한 속도조절(최대활공 과 최소 침하율)하며 직선 비행, 뒷라이저를 이용한 조종, 강한 피칭 과 롤링을 만들어 즉각적이고 의식적인 정지, 35초간의 8자최전, 반대쪽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에서 50%까지 기체를 접은 다음 진로를 유지, B-stall 또는 Spiral-dive(1-2-1), 슬로프 부근에서 360도 회전
5. 착륙 : U자, S자 , 8자형 접근, 모든 풍속과 착륙장 상태에서 반경 10m 원내에 정밀착륙 Flaring, Over-pulling, Pendulum 착륙법
6. 기타 : 탑승자를 하네스에 앉히는 법
7. 추가 교육 : 응급 처치법, 트림 라이저를 이용한 속도조절과 잡힘에 대한 대응
2인승 조종사 과정 이론 교육 과목
법규 대리책임, 보험
장비 특성, 하네스, 비행 장치, 낙하산
비행기술 출발 준비, 출발, 이륙
극한 비행상황
접근, 착륙
탑승자 보호
2인승 조종사 과정 실습 교육 과목
(지도강사와 동승)
비행 지역에 따른 독자적인 비행 계획
그라운드 핸들링 (후방 출발 법)
45도 측픙(출발 방향에 비스듬히 두기)에서 출발
출발 중단의 연습
다양한 조건에서 브레이크로 속도조절(최대활공 과 최소 침하율)
뒷 라이저를 이용한 조종
강한 피칭, 롤링에서 의식적인 정지
34초간의 8자 비행
반대쪽 브레이크를 잡고 50% 접은 상태로 직선유지
다양한 각도와 속도로 회전
B-stall , Spiral-dive(1-2-1)
슬로프 부근에서 360도 회전
탑승자를 하네스에 앉히는 법
U자형 선회 접근(대기, 배풍, 측풍, 최종 접근)
S자형 ,8자형 선회 접근
모든 풍속과 착륙장 상태에서 10m 이내 착륙
Flaring법을 이용한 착륙
Over-pulling법을 이용한 착륙
Pendulum법을 이용한 착륙
응급처치법
트림라이저를 이용한 속도 조절과 잡힘에 대한 대응
지도자
(Instructor)
자격기준 만18세 이상인자(18세 이하 부모동의서 필요)
교육과정 안내 전문조종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 이며, 이 자격은 불특정한 일반인을 동승 시킬 수 있는 자격이다.
필수이수 과목이론 2인승 조종사 과정 과 동일
필수이수과목실습 2인승 조종사 과정 과 동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건 1 페이지
  • 열람중

    자격증 규정 안내 인기글

    [자격증 관리 규정 안내] 자격증 관리 규정 안내 자격증 종류 발급 증명서 비행 한계 2인승 체험 비행 증명서발급 2인승 비행 조종사와 비행할 수 있다. …

    [최고관리자 06-15 조회 2813]

게시물 검색
.

회원가입 로그인